지난 번에 포스팅했던

산에서 뜯어온 부지깽이들...!

 

https://plant-laboratory.tistory.com/19

 

울릉도 부지깽이 나물을 엄청 뜯었다

지인분이 자기 산에 와서 부지깽이(섬쑥부쟁이) 나물이나 좀 해가라고 한다. 운동 삼아 한 번 가보기로 했다. 그런데 자세한 위치를 가르쳐 주지 않으셔서 알아서 찾아가야만 했다. 구릉지가 보여서 여긴가!? 했는..

plant-laboratory.tistory.com

 

나물로 무쳐먹기에는 많은 것 같아서

전부 다 장아찌로 담그기로 했다.

 

준비물: 간장, 식초, 설탕

 

쿠팡에서 주문한 간장 말통, 식초 말통....

아무리 기다려도 오지 않아서

결국 작은 걸 샀다.

 

명이나물 장아찌도 아니고

웬 부지깽이 장아찌냐고 할지 모르겠다.

 

그런데 부지깽이 장아찌는

명이나물 장아찌 동급 이상의 충분한 맛이 있고

향은 오히려 더 좋은 것 같다.

다만 이렇게 만들어서

많이 유통하지 않을 뿐이다.

 

얼마나 맛이 있을지 설레는 마음으로 간장을 부었다.

비율을 재는 도구로는

바가지를 선택했다.

 

 

장아찌만큼이나

레시피가 많이 다른 음식이 또 있을까 싶을만큼

물어보는 집마다 하는 방법이 다 다르다.

정답은 없는 것 같다.

 

옆에서 가르쳐 주시면서 도와주시는 분이

하는 법을 따르기로 했다.

 

간장 : 물 = 1 : 3

 

간장은 1바가지를 넣었으니,

물은 3바가지를 퍼넣었다.

 

 

설탕도 1바가지 투입

간장 : 물 : 설탕 = 1 : 3 : 1

 

 

식초는

1/2보다는 많고 2/3보다는 적게 넣었다.

간장 : 물 : 설탕 : 식초 = 1 : 3 : 1 : 2/3(?)

 

 

설탕이 잘 녹도록 휘휘 저어준 다음, 맛을 봤다.

설탕이 좀 부족한 것 같기도 해서

설탕을 조금씩 더 넣으면서 간을 봤다.

 

 

간이 적당하다 싶어지자,

소스를 끓일 냄비에 몽땅 부어줬다.

 

 

한소끔을 끓였다.

버너로 끓였더니 잘 안 끓었지만...😂

김이 모락모락!

한참동안 식혀주었다.

뜨거운 상태로 부어버리면

나물이 익어버리기 때문에 잘 식혀주는게 중요 🙂

 

 

소스가 식는 동안,

이번에는 냄비에 물을 끓여

생나물을 살짝씩 데쳐주었다.

안 데쳐도 된다고는 하는데, 식감이 더 나을 것 같아서 데치기로 했다.

선택의 문제인 듯...

 

 

끓는 물에서 앞뒤로 잠깐씩 데친 부지깽이들은

찬물에 바로 헹궈주었다.

양이 좀 되니까 조금 힘들었다.

 

 

자연상태에 있던거라,

몇 번을 씻어도 이물질이 조금씩은 보였지만

최대한 깨끗이 씻었다.

채취한지 2일이 지났지만, 냉장고에서 보관해서 그런지 싱싱했다. 😁

 

 

드디어...

간장소스가 식자

살짝 데쳐놓은 부지깽이 위로 부어주었다.

 

 

간장소스가 잘 스며들도록

무거운 돌을 올려놓는게 보통인데,

주변에 깨끗한 돌이 안 보였다.

페트병에 물을 채운 뒤 위생봉투로 싸서

깨끗한 돌을 대신했다.

숨이 죽기 전이라,

간장에 비해 나물이 너무 많은 느낌이었다.

 

 

이물질이 들어가지 않도록 뚜껑을 덮어주고

상온에서 숙성을 시작했다. 

맛있게 될 것 같았다.

 

(2일 뒤)

뚜껑을 열어보니, 마치 간장이 늘어난 것 같다.

부지깽이들의 숨이 많이 죽었다.

 

 

맛을 살짝 보니 나물에 소스맛이 베이고 있었다.

 

 

(3일 뒤)

이제는 아예 간장소스 수위 아래로

부지깽이들이 내려갔다.

 

 

맛을 한 번 보니

새콤달짝한 것이 괜찮은 것 같았다.

간장:물의 비율이 1:3이라,

늘 먹던 짭쪼롬한 맛은 아니었지만

반찬으로 먹기에는 오히려 더 적당할 것 같았다.

 

지퍼백에 담고,

소스를 채워넣었다.

듬뿍듬뿍 넣었는데도 7봉지나 나왔다.

주변에 선물로 드려야겠다.

 

 

고기랑 같이 먹으면 

정말 맛있을 것 같은 비쥬얼...😉

 

 

소스가 아까워서

쬐끔 갖고 있었던 명이나물도 절였었다.

그냥 막 넣고 절여서 모양은 볼품 없지만...

 

 

소스가 좀 남았는데,

다음에 쓸 수 있을 것 같았다.

 

 

위생봉투에 담아둔다.

다음에는 명이 장아찌를 담궈야지 😃

 

 

그런데, 재미있긴 한데...

사실 좀 힘들긴 했다. 

사람들이 왜 돈주고 사먹는지 알 것 같다. 😏

 
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

+ Recent posts